청년정책 관련 지자체 홈페이지 ‘사칭 사이트’ 주의

중앙청년지원센터 작성

2024.04.18

0

 

청년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광역시가 운영 중인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 홈페이지를 모방한 웹사이트가 등장해 부산시와 경찰 수사에 나섰습니다.

 

경찰은 모방 웹사이트가 “본인인증을 위해 휴대전화로만 접속해달라”고 안내하고 있는 점 등에 비춰볼 때,

금융사기 등의 범죄에 연루됐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산경찰청은 특정 인터넷 웹사이트가 범죄 목적으로 운영 중인지 확인해달라는 부산시의 신고를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부산시는 부산경제진흥원과 운영 중인 ‘부산청년 기쁨두배 통장’(부기통장) 홈페이지(boogi2.kr)와 유사한 웹사이트 2곳이 발견됐다며 수사를 의뢰했다.

 

부산시는 최근 모방 웹사이트 접속을 주의해달라는 안내 글을 ‘부산청년 기쁨두배 통장’(부기통장) 홈페이지(boogi2.kr)에 올렸다.

 

실제 부산청년기쁨두배통장(https://boogi2.kr/) 웹사이트(부산시 홈페이지 화면 캡처)

 

경찰은 최근 이 사이트를 모방한 웹사이트가 운영돼 금융사기 범죄 등이 의심된다는 부산시의 신고를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부산시 청년희망기쁨 두배통장 사이트 모방 웹사이트 예시

해당 모방 웹사이트로 휴대전화 접속을 유도하는 모방 웹사이트

 

경찰 수사중인 모방 웹사이트의 명칭도 ‘청년희망 기쁨두배 통장’으로 부기통장과 유사합니다.

 

유사 웹사이트 초기 화면도 ‘저축도 두배, 기쁨도 두배’라고 적힌 정책 소개 문구도 부기통장과 일치합니다.

 

메뉴 구성과 배치 등 디자인도 동일한 형태로 제작됐습니다.

부기통장은 갈매기를 형상화한 부산시의 소통 캐릭터 ‘부기’지만 모방 웹사이트에선 청룡 캐릭터가 등장하는 점에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참고 기사 :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40417/124524632/1